건강정보
봄나물의 종류와 효능
봄나물의 종류와 효능

◆흔하지만 귀한 봄나물 ‘냉이’ = 봄나물 이야기에 냉이가 빠질 수 없다.
얼음이 채 녹지 않은 밭에서도 눈에 띄기 때문이다.
 
냉이는 전국 어디서나 볼 수 있는데 지역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불린다. 
경상도에서는 나이·난생이·나수랭이, 충청도에서는 나상이·나승갱이·나싱이, 전라도에서는 나세·나상구·나생개라고 한다. 
흔하다고 영양분 함량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냉이는 채소류에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이 풍부하고 춘곤증을 예방하는 칼슘·칼륨·철분이 많다. 더불어 비타민 A 함량도 높아 간과 눈을 튼튼하게 한다. 붓고 충혈된 눈에도 좋다.

◆돼지고기와 찰떡궁합 ‘달래’ = 매운맛과 달착지근한 맛이 적당히 어우러진 달래는 마늘과 ‘사촌’ 격이다. 
마늘의 대표적 성분인 알리신이 들어 있어서다. 알리신은 매운맛을 내는 물질로, 암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 마늘은 산성식품인데 비해 달래는 다량의 칼슘을 함유한 알칼리성식품이다. 
한방에서는 배가 더부룩하거나 아픈 증상을 치료하고, 종기와 독충에 물린 것을 가라앉힌다고 알려져 있다. 
뜨거운 성질의 달래는 찬 성질의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맛과 효능 모두를 얻을 수 있다.  

◆ 입맛·기운 돋우는 ‘봄동’ = 나른한 봄날, 좀처럼 기운이 나지 않고 입맛도 없다면 봄동이 제격이다. 
봄동은 땅바닥에 누워서 자라는 배추를 말한다. 잎이 안쪽으로 모여 있는 것이 아니라 바깥으로 퍼져 있어 ‘떡배추’라고도 한다. 
얼어붙은 땅속에서 묵묵히 봄을 기다려온 봄동은 일반 배추보다 줄기와 잎이 두껍지만, 수분이 많아 식감이 더 아삭하고 부드럽다. 또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침샘을 자극한다. 11월부터 수확하는데, 2~3월 나오는 것이 가장 맛있고 영양분도 많다. 
식이섬유와 비타민 C가 풍부해 변비·다이어트·피부미용에 효과적이다.

◆ 간염 치료에 특효 ‘돌나물’ = 돈나물·돗나물로도 불린다. 
도톰한 잎이 촘촘히 달린 돌나물을 초고추장에 살짝 버무려 먹으면 상큼한 풋내가 입안을 가득 채운다. 
효능 역시 뛰어나 목구멍 염증과 만성 간염 치료에 좋다. 
북한에서 발간한 <본초학>에 따르면 신선한 돌나물 잎을 짓찧은 즙을 꾸준히 먹으면 전염성 간염 치료에 효과가 있다.

◆ 약용식물로 잘 알려진 ‘방풍나물’ = 방풍(防風)은 ‘감기·뇌졸중(중풍)·안면마비와 같은 ‘풍(風)’으로 인한 질병을 다스리는 한약재다. 
다른 말로 원방풍(元防風)이라고 한다. 반면 방풍나물은 ‘식방풍’으로 알려진 갯기름나물과 ‘해방풍’으로 불리는 갯방풍을 일컫는다. 바닷가 모래땅에서 나며, 갯바람에도 죽지 않고 잘 자란다. 나물이지만 건강에 이롭기는 한약재 방풍에 뒤지지 않는다. 
특히 방풍나물의 뿌리는 풍을 예방하고 머리를 맑게 하는 작용을 해 예로부터 약용식물로 널리 쓰였다. 
잎에도 몸에 좋은 유기산과 비타민이 많다. 살짝 데친 다음 고추장·된장에 조물조물 무쳐내거나 장아찌·김치 등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 이른 봄에 즐기는 별미 ‘두릅’ = 두릅나무에 달리는 새순인 두릅은 이른 봄에 즐길 수 있는 별미다. 
쌉쌀하고 향긋한 맛과 향이 일품이어서 미식가로부터 봄철 최고의 식재료로 꼽힌다. 
가지 끝에서 껍질을 밀어젖히고 힘차게 올라오는 두릅에는 파릇파릇한 봄기운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각종 영양분이 풍부한 것은 당연지사. 두릅은 인삼과 같은 사포닌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사포닌은 몸속의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 이에 민간에서는 당뇨병이나 고혈압·고콜레스테롤을 다스리는 약재로 쓰기도 했다. 두릅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초고추장에 찍어먹거나, 좀 억세다 싶은 것은 장아찌로 만들면 좋다.

◆ 산나물의 왕! '취나물' = '산나물의 왕'이라 불릴 정도로 효능이 좋은 산나물, 취!
비타민 A와 탄수화물, 칼륨, 아미노산의 함량이 많으며, 두통과 감기, 진통 해소에 좋다고 알려져있다.
일반적으로 많이 먹는 참취의 어린잎은 특유의 향이 강해서 봄철 떨어진 입맛을 한층 돋워주고 춘곤증 예방에도 좋다.

◆ 기침약으로 쓰이는 '머위' = 봄에 어린 잎은 나물로 먹고, 여름에 줄기는 말려서(머위대) 나물이나, 보신탕등에 넣어 요리하기도 한다. 
또한 머위대는 고추장 등에 넣고 장아찌를 만들어 먹기도하는 데 복어와 같이 어류 중독에 효능이 있고 종기나 습진, 상처난 곳에 잎을 비벼서 그대로 또는 불에 볶아서 바르기도 한다.

 

  • 추천하기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본 정보는 건강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이며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건강정보 주간베스트
제목

간이 안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20가지

간이 안좋을 때 우리 몸에서는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는데요. 몇가지나 해당하시는지 확인하시고 3~4가지 이상 되신다면 꼭 병원 가보시길 추천드립니다. 1. 충분히 쉬어도 피곤함을

추천수 : 48 , 조회수 : 180,903 , 댓글수 : 0

감자 효능

1. 칼륨이 풍부 중간 크기의 감자 하나에는 약 897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다. 충분한 칼륨 섭취는 혈압을 올리는 작용을 하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혈압강하 및

추천수 : 39 , 조회수 : 156,859 , 댓글수 : 1

보리수효능

1. 기침, 가래 보리수나무 열매 40그램, 흑설탕 20그램에 물 1되를 붓고 절반이 되게 약한 불로 달여서 물 대신 수시로 마신다. 곰보배추 20그램, 보리수나무 열매 40그램

추천수 : 28 , 조회수 : 87,576 , 댓글수 : 0

간이 안좋을때 증상 10가지

인체의 "화학공장" 이라고 불리는 💢"간"~!! 간이 하는일이 500가지가 넘는다. 우리 옛 조상들도 간의 중요성을 속담이나 은어로 자주 사용을 했는데요~~^^

추천수 : 152 , 조회수 : 354,867 , 댓글수 : 0

치매 종류별 초기 증상 8가지

▶ 치매 원인과 종류 바로알기 치매는 후천적으로 기억력, 시공간 능력, 언어 능력, 집중력, 실행 능력 등의 인지기능이 떨어지고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이생기는 질환이다. 치

추천수 : 78 , 조회수 : 223,415 , 댓글수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