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연근의 효능과 영향

※연근의 효능

 

연근은 마음을 안정시키고 진정작용이 있어서 스트레스, 우울증에 도움이 되는데요.

또 섬유질이 풍부해서 소화기능을 좋게 한다고 합니다.

맛도 아삭아삭하여 반찬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 미치는 연근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염증치료

연근에 함유된 철분과 비타민b1,b2 성분이 염증을 치료하는 효능을 지닙니다.

그래서 염증이 있을 때 연근을 드시면 연근 효능으로 염증이 가라 앉게 됩니다.


 

니코틴 제거

연근의 효능 중에는 니코틴 제거 효능이 있습니다.

연근의 뮤신 성분은 당분과 결합된 복합 단백질인데 니코틴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서 연근은 흡연자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치매예방

연근의 효능으로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데요.

연근에는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철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연근을 섭취하면 뇌활동이 활발해지므로 기억력 감퇴를 억제하고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딸꾹질

좀 특이한 연근의 효능인데요.

연근은 딸꿀질을 멎게하는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연근을 분말로 만들어서 물에 타서 드시면 딸꿀질이 멎게 된답니다.

 

 

소염 작용

연근의 효능에는 소염 효과가 있어서 점막 조직의 염증을 가라앉히는게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균피가 자주 나는 분들이 연근을 꾸준히 드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위궤양, 위염에도 매우 좋습니다

 

 

정력강장, 피로회복, 정신안정에 도움을 준다

폐병, 빈혈, 하혈, 각기에 도움이 된다. 출혈성 위궤양이나 위염에 도움이 됩니다

치질, 충혈, 설사, 야뇨증에 이용한다 저혈압인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다

각종 독성물질에 대한 중화작용을 한다

지혈작용이 있어 코피를 흘리는 어린이에게 상복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위장병ㆍ고혈압 등에 도움이 됩니다

 

 

연근에는 뿌리채소로는 드물게 비타민C가 풍부하여 100g 중에 레몬 한 개정도의 함유량인 57㎎정도를 가지고 있으며,

스트레스해소의 도움은 물론,녹말로 보호되어 쉽게 파괴되지 않는 장점까지 있다고 합니다

 

 

또,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좋은 칼륨 함량도 높은 연근을 가르면 가는실과 같은 끈끈한 것이 보이는데,

이것이 뮤신(mucin)이란 물질로 당질과 결합된 복합단백질로 뮤신은 콜레스테롤 저하 작용과 위벽보호,

니코틴(담배의 독)을 제거시켜 주는 해독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연근은 알카리성 식물 입니다

  

 

※ 연(蓮)은 2천년전의 화석씨에서 꽃이 필 정도로 생명력이 강한 식물이다. 

또한 수천년 된 뿌리에서도 싹이 틀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수련과의 다년초인 연을  불로식(不老食)으로 취급하여 잎 열매 뿌리의 모든 부분을 약재로 이용해 왔다.

그 중에서도 뿌리와 열매(연밥)는 널리 쓰이고 있다.

 

본초강목엔 연밥을 기력을 왕성하게 하고 모든 질병을 물리치며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수명이 연장된다고 쓰여 있다. 즉 강장 피로회복 정신안정 등에 유효하다는 것이다.

연의 지하경을 연근이라고 하는데 생약명은「연우(蓮藕)」다.

가장 잘 알려져 있는 효능은 기침, 천식, 쉰목소리 등의 개선이다.

 

 

연근의 영양성분을 보면 주성분은 당질이며 그 주체는 녹말이다.

녹말은 중요한 에너지원으로서 다질 가운데서도 설탕 등보다 서서히 흡수되기 때문에 소화시간이 길어서 배가 든든한 것이 특징이다. 또 천천히 흡수되어 인슐린을 절약하기 때문에 비만 염려도 적다.
 

그 다음으로 식이섬유가 1백g중 2.5g들어있다.

수용성인 셀룰로오스 등이 많아서 연근을  먹으며, 변의 양이 늘어나 장벽이 자극을 받아 변통이 좋아진다.

  

또 연근의 불수용성  식이섬유는 나트륨 배설작용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혈압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또한 주목할만한 점은 연근에는 뿌리 채소로는 드물게도 비타민C가 풍부하다는 것.
 

1백g 중에 레몬 1개와 맞먹는 55mg의 비타민C가 들어있어서 1일 필요량을 효율적으로 섭취할 있게된다.

더구나 연근이 비타민C는 녹말로 보호돼 있어서 쉽게 파괴되지 않는 장점을 갖고 있다.

비타민C의 효용은 열 손가락으로 다 꼽을 수 없을 정도인데 항산화작용, 항바이러스작용, 항암작용, 항스트레스작용 등이 주목되고 있다.

 

 

특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현대인들은 부신피질호르몬이 다량 분비되기 때문에 이 호르몬의 구성요소인

비타민C가 풍부한 연근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인 채소라고 할 수 있다.

 

 

연근에 들어있는 미네랄의 약 절반이 칼륨인 점도 특기할만하다. 1백g 중 4백 70mg이 칼륨이다.

예로부터 민간요법에서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연근즙을 사용해온 것은 이 칼륨 함유량을 보면 수긍이 간다.

또한 그밖에도 아연 동 철 등의 미량원소가 들어있다.

 

 

연근을 자르면 가는실과 같은 것이 엉겨서 끈끈한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뮤신(mucin)이란 물질이다. 뮤신은 당질과 결합된 복합단백질이다.

이 뮤신엔 세포의 주성분인 단백질의 소화를 촉진하여 체내에서 헛되지않게 활용하는 작용이 있다.

연근의 강장 강정작용은 뮤신의 이 작용 덕택이 크다.

그밖에도 뮤신엔 콜레스테롤 저하작용이나 위벽 보호작용 해독작용도 있다.

 

 

연근의 탄닌작용도 주목할만하다.

 

연근을 잘라서 그대로 두면 자른 자리가 검게 되는 것은 탄닌과 철분 때문이다.

최근 녹차의 주요성분으로 성인병이나 암 등의 억제작용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주목받고 있는 카테킨도 탄닌의 일종이다. 탄닌에는 강력한 수렴작용이 있으며 지혈효과가 우수하다.

따라서 치질이나 궤양 등으로 인한 출혈이나 코피 부인관계시 출혈 등을 억제하는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민간요법 등에서 연근을 천연의 건위제 등으로 일컫는 것은 위궤양 등의 상처에 이 탄닌이 작용하여 지혈시키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또 탄닌에는 해독작용이 있고 뮤신에는 위벽을 보호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연근은 숙취예방에 가장 좋은 식품이라 할 수 있다. 술안주로 연근요리를 준비하면 숙취를 예방할 수 있다.

 

 

연근에는 녹말이 많이 들어있어서 알레르기 때문에 고기를 먹지 못하는 어린이들에겐 연근을 갈아서 고기 대신으로 사용하여 햄버거 등을 만들 수도 있다. 그밖에 탄닌의 효용엔 설사를 멈추게 하는 작용이나 항산화작용 등도 있다.

 

 

탄닌은 지방대사를 촉진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치를 낮춰 성인병 예방에도 공헌하게 된다.

탄닌의 이 효과는 뮤신과의 상승 효과를 기대할 만하다.

연근을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의 하나는 연근을 강판에 간 즙을 2∼3배 되는 양의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는 것.

1일 2∼3회 나눠서 마신다. 만병에 만약은 있으나 만병통치약은 없다

  

 

※ 동의보감 기록을 살펴보면,

 

“성질이 평한(平寒)하고 맛이 달며 무독(無毒)한 연밥(蓮實, 일명 水芝丹, 瑞蓮, 藕實)은

기력을 기르고 백병(百病)을 낫게 하며, 오장을 보하고, 갈증을 그치게 하며 이질을 다스리고, 정신을 좋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며, 많이 먹으면 몸이 좋아진다.

껍질이 검고 물에 넣어 가라앉는 것을 석연(石蓮)이라 하니 소금물에 달인 것은 뜬다.

 

곳곳의 못에서 자라며, 8~9월에 굳세고 검은 것을 채취하여 쓰는데 생것을 먹으면 배가 불러오기 때문에 쪄서 먹는 것이 좋다.”고 기록하고 있다.

우리가 반찬으로 애용하는 연뿌리(藕汁)도 연밥과 효능이 비슷한데, 동의보감은 특히 “귤과 함께 먹으면 배에 살이 오르고 갖가지 충병(蟲病)이 생기지 않는다.

煩(신열이 나고 가슴이 답답함)을 없애고, 설사를 그치며, 주독을 풀고, 거듭 먹어서 과식한 것과 병후의 열갈(熱渴)을 없앤다. 특히 연뿌리는 열독을 풀고 엉긴 피를 푸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옛날 송나라 고관이 연뿌리 껍질을 벗기다가 실수로 양의 피를 받아놓은 그릇에 떨어뜨렸는데

그 피가 엉기지 않음을 보고 연뿌리가 뭉친 피를 흩뜨리는 성질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고, 

또 우리가 흔히 차로 마시는 연잎(荷葉)도 “악혈(惡血, 궂은 피)을 없애며, 혈리(血痢, 피 나오는 이질)을 치료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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