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
외상성 뇌손상 경막하 출혈

경막하 출혈

경막하 출혈은 뇌를 싸고 있는 뇌경막 아래쪽으로 혈종이 고인 것을 말하며 보통 급성 경막하 출혈과 만성 경막하 출혈로 구분합니다.

급성 경막하 출혈은 외상성 뇌출혈 가운데 가장 위중한 경우로 보통 사망률이 60%를 넘습니다. 설령 사망하지 않더라도 중증의 후유장애를 남기는 아주 위험한 뇌출혈입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추락사고, 폭행, 교통사고 등이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안전모(헬멧)을 쓰지 않고 오토바이를 타다가 사고로 뇌를 다치는 경우 흔히 급성 경막하 출혈을 보입니다. 응급으로 혈종을 제거하고 감압성 개두술을 시행하여도 사고 이전의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갈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만성 경막하 출혈은 주로 노년층에서 관찰되며, 알콜 중독, 간질 환자, 혈액 항응고제 투여, 치매 환자 등에서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워낙 경미한 두부 외상으로 인해 발생하기에 약 반수의 환자들은 자기가 언제 다쳤는지를 기억하지 못합니다.

만성이란 말처럼 두부 외상후 약 3주 내외가 경과한 이후 진단됨이 일반적이며, 서서히 한쪽의 편마비, 언어장애와 같은 뇌신경마비 증세가 발생되기에 중풍으로 오인하고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급성 경막하 출혈과는 달리 두개골에 작은 천공을 내고 그 구멍으로 출혈을 빼주는 천공배액술 만으로도 대부분 회복이 잘 됩니다.

1. FAQ

1) 급성 경막하 출혈이 그렇게 무서운 출혈이라면 어떻게 하면 예방이 가능할 까요?

가장 흔한 원인이 교통사고 및 추락사고이기에 운전 및 산행시 이러한 안전사고 예방에 주의하여야 하겠습니다. 또한 헬멧을 쓰지 않고 자전거나 특히 오토바이를 타다가 사고를 당하여 목숨을 잃거나 중증 장애를 갖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많은 나라에서 반드시 규정된 헬멧을 착용할 것을 법적인 강제조항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2) 언제 만성 경막하 혈종을 의심해야 하나요?

만성 경막하 혈종은 주로 노인들에서 발생하며 언제 두부 외상을 입었는지 기억 못하는 경우가 많고 증상이 서서히 발생하다보니, 단순히 중풍으로 오인하여 치료를 받지 않는다든지 아니면 민간요법을 하면서 치료시기를 놓쳐 후유증을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출혈은 중풍과는 달리 비교적 간단한 뇌수술을 통하여 완쾌될 수 있는 뇌출혈이기에, 주위 노인들이 중풍증상을 보일 경우 머리 CT나 MRI 같은 정밀검사를 시행하여 만성 경막하 혈종의 가능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 추천하기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본 정보는 건강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이며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질병정보 주간베스트
제목

기관절개술 후 관리

1. 평상시 관리 1) 수술 직후 흉부와 경부의 단순 방사선 촬영을 시행하여 삽관된 튜브의 길이와 위치가 적절한지 살피고 종격동(종격)기종이나 기흉과 같은 합병증의 유무를 확

추천수 : 0 , 조회수 : 12,413 , 댓글수 : 0

고립성 폐결절

정기 신체 검사에서 폐의 이상이 발견되어 병원에 찾아오는 환자 중의 많은 경우가 폐에 결절(혹, 종괴, 종양)이 생긴 경우이며, 여기에는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임상적으로

추천수 : 11 , 조회수 : 30,602 , 댓글수 : 0

비경핵성 항산균 질환

비결핵성 항산균 질환 질환주요정보 관련질환명 : 비결핵성 마이코박테리아 폐질환(Nontuberculus mycobacterial pulmonary diseses) 비정형 결

추천수 : 4 , 조회수 : 16,020 , 댓글수 : 0

간이식수술 간이식 후 관리

간이식 후 관리 1. 퇴원 후 기본 준수 사항 간이식 후 이식 받은 간의 기능을 잘 유지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려면, 일반적인 건강 수칙 외에도 지켜야 할 몇 가지 사항들이

추천수 : 2 , 조회수 : 6,434 , 댓글수 : 0

췌장염 증상

증상 1. 급성 췌장염 가장 흔하고 대표적인 증상이 심한 상복부의 통증입니다. 급성 췌장염은 췌장이 붓는 것이기 때문에 통증의 원인은 췌장을 싸고 있는 막이 늘어나면서 여기에 분

추천수 : 6 , 조회수 : 16,909 , 댓글수 : 0